삽주뿌리 효능 창출 효능

반응형
반응형

한의학의 고전인 내경에는 ‘하나님은 실수하는 법이 없어서 병이 있으면 그 병을 낫게 해주는 약초도 만들어 준다.’라는 말이 전해져오고 있다고 합니다. 위에 좋은 차로 섭취할 수 있는 삽주뿌리, 유근피(느릅나무껍질), 산사자, 둥굴레차, 감초 등이 있으며 이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의 기능이 좋아진다고 하지요. 


위궤양에 좋은 음식 삽주뿌리 효능은 대변을 묽게 보거나 설사에 좋으며 수분이 정체되어 전신이 붓고 소화가 안될 때 수분 배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삽주뿌리는 장염에 좋은 음식, 소화에 좋은 음식,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한약재료 중의 하나입니다.


삽주뿌리라고 알려진 창출은 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흔한 약초이며, 보릿고개가 있었던 시절 배고픔을 달래주는 구황식물이기도 했지요. 창출은 우리나라 전국 각 산지에서 햇볕이 잘드는 곳에서 잘 자라며 창출과 거의 흡사한 백출도 창출 효능과 비슷하다는 말이 있지만 연구한 결과 전혀 다른 유전자라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보통 삽주뿌리 효능 하면 창출효능일까 백출 효능일까 아리송한데요 오늘은 삽주뿌리 중 창출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삽주뿌리


국내에서 삽주를 많이 생산하는 곳은 경남 산청군 약초재배단지인데요 이곳에는 동의보감촌이 있는 국내 최고의 약초나라가 아닐까 싶습니다. 국화과 식물인 삽주는 주로 뿌리줄기를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창출은 삽주의 뿌리로서 체내에 정체된 습기를 없애고,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하며, 땀이 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예로부터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나 삽주뿌리 효능은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3대 약초 중의 하나라고 하지요.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3대 약초는 바닷가의 염생식물인 번행초, 산에서 나는 식물 약초인 삽주뿌리, 약나무로 사용하는 예덕나무라고 합니다. 이 세가지 약초를 항상 가까이 하고 늘 차처럼 달여서 먹는다면 모든 위장병이 낫고 무병장수하게 된다라는 말은 삽주뿌리 효능이 위에 좋은 약초로서 대단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창출은 삽주뿌리의 묵은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특유의 쌉싸름한 맛이 있습니다. 칭출 복용방법은 술이나 차가 있는데요 손쉽게 창출을 먹고 싶다면 환이나 분말가루를 구매하시면 복잡함 없이 쉽게 창출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발한, 이뇨,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 위장염과 신장이 안 좋을 때, 팔다리 통증이 있고 저릴 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해집니다.

창출 효능


삽주뿌리 중 창출 효능 첫번째는 몸의 습기를 제거해준다는 것입니다. 기압과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만 습기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몸도 무거워지고 통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무릎이 시리니 곧 비가 온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지요. 즉, 날씨에 따라 몸이 안 좋아지는 사람들에게 삽주뿌리 효능이 있습니다.




나이가 젊을수록, 그리고 건강할수록 날씨와 건강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반대로 출산의 횟수가 많거나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날씨에 따른 습기의 변화에 민감해져 여기저기에서 몸이 아프게 됩니다. 이유는 몸에 습기가 생기기 때문이지요. 이 창출 효능이 몸에 있는 습기를 제거하여 통증과 저리는 증상을 치료해주는 것입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창출 효능은 오래 복용하면 수염이 검어지고 얼굴이 늙지 않고, 근골이 튼튼해지며, 귀와 눈이 밝아지고, 살과 피부가 윤택해진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습기를 제거하여 몸을 가볍게 만들어주고 원활한 신진대사를 만들어낸다는 의미입니다.




두번째 삽주 효능은 소화불량에 특효약이라는 것입니다. 음식으로부터 유입되는 수분과 지속적으로 분비되는 소화액 때문에 위장에는 항상 수분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몸이 약해지면 위장에 습기가 정체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정체된 습기는 위장의 기능을 떨어뜨려 소화불량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위자에 쌓인 습기를 제거하지 않고 약만 먹는다면 소화불량은 원천적으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삽주의 효과 효능


뿌리를 사용하는 약초는 가을이 되어 잎이 시들고 난 다음에 채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만약에 가을에 채취하지 못했다면 봄이 되어 잎이 무성해지기 전에 채취해야합니다. 하지만 삽주의 효과효능은 가을에 채취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삽주뿌리 먹는법은 1회 복용량이 건조된 것으로 4 ~ 16g이므로 초과해서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달여서 복용해도 되고, 분말 가루나 환을 복용하면 매우 간편합니다.


이때 궁합이 잘 맞는 것이 있는데요 이 방법이 삽주뿌리 먹는법으로 좋습니다. 삽주뿌리인 창출과 율무는 가루로 물에 타 먹거나 다려서 복용하면 체내의 습기를 제거하고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 장의 긴장을 풀어 주는 궁합이 좋은 약초입니다.  


삽주뿌리 먹는법

🔷창출 복용방법

삽주의 효과 효능ㄹ 보고 싶다면 차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차를 끓이는 방법은 물은 2리터, 창출은 20g을 넣고 약한 불로 30분 정도 달여주세요. 건더기는 건져내고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삽주뿌리 술 효능

술로 드시고 싶다면 창출 100g, 설탕은 40g, 소주는 0.9리터를 넣고 밀봉합니다. 3개월 이상 숙성시키면 삽주뿌리 술이 완성되는데요 술의 양을 늘리고 싶다면 비율에 맞게 창출과 설탕을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너무 달게 만들지는 마십시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