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엽산이 많은 음식

반응형
반응형

엽산은 특히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져있어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에 대한 궁금증도 많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의 일종으로 태아의 뇌 발달을 돕고 다운증후군, 저체중아 등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므로 임산부에게 필수 영양소입니다.


임산부 역산 복용시기는 임신하기 3개월 전부터 임신 초기인 13주까지 반드시 복용해야합니다. 만약 시기를 놓쳤다고 하더라도 임신 후부터라도 먹어주어야 태아가 건강하게 태어날 수 있습니다.


엽산이 비타민B군에 속하므로 비타민M, 비타민 B9라고 불리기도하는데요 엽산 하루 권장량은 매우 적지만 태아의 신경발달과 혈관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는 임신전부터 임신 초기까지입니다. 




엽산 효능


🔷노화 예방


엽산 효능은 노화를 늦춰준다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에 재생 효과를 주며 피부의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므로 여성들이라면 중년이후부터 꾸준히 먹어주면 좋습니다. 엽산은 혈관벽을 파괴시키는 호모스테인 성분을 감소시켜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기도 하고, 암 발병률을 감소시키며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양배추, 배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에 대부분 많이 들어있습니다. 




🔷태아 발달


엽산 효능은 태아 발달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이것이 임산부들이 엽산을 찾는 이유입니다. 만약 임산부 엽산 부족 증상이라면 태아의 신경계 발달에 영향을 줘 기형아 출산확률이 높아지는 무서운 일이 생기게 됩니다. 엽산은 뇌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태아의 결손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진대사 촉진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것도 엽산 효능인데요 소화계와 신경계를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피부와 눈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하며 종합적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지요.




심혈관 건강을 돕는다는 것도 밝혀졌는데요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발병률이 현저히 낮으며, 빈혈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빈혈 증상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나 빈혈에도 필수적인 영양소 입니다. 이 외에도 엽산 효능은 항암 효과, 치매 예방, 우울증 증상 완화에도 이롭게 작용합니다.

엽산 하루 권장량


적혈구 생산을 도와 빈혈 환자들에게도 좋은 엽산 하루 권장량은 9세 ~ 13세 어린이 기준 300mcg이며  14세 이상에서 성인은  400mcg입니다. 임산부 엽산 하루 권량장은 더 많은데요 600mcg입니다.




엽산 부족 증상은 임신 중에도 일어날 수 있으며, 알코올 중독이나 균형 있는 식사를 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나타납니다. 엽산 부족 증상으로는 식욕 감소, 호흡곤란, 설사, 건망증, 구강 염증, 빈혈 등이 있습니다. 임산부 엽산 부족 증상으로는 태아의 신경관 결손증과 자폐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꼭 섭취하셔야 합니다.

엽산 복용법

엽산은 영양제의 형태로 나오는 엽산제로 섭취를 해도 좋지만, 무엇보다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 섭취하며 천연 엽산을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엽산이 많은 음식으로는 녹색 잎채소, 뿌리 채소, 아보카도, 방울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과일과 콩류, 견과류, 우유 등이 있습니다. 고기 종류로는 내장육, 간, 연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로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엽산이 많은 음식

엽산이 많은 음식은 양배추, 배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녹황색 채소와 딸기, 바나나 등의 과일이 있습니다. 이때 엽산 복용법은 비타민이기 대문에 조리과정에서 손실이 많이 일어나므로 신선한 상태 그대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제를 구매한다면 원료의 원산지를 확인하고 부형제와 합성착향료가 없는 제품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솔가 엽산이 유명하며 엽산제 가격은 함량에 따라 1만원 ~ 3만원 사이입니다.

🔷시금치


미국 타임지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될 만큼 시금치 효능은 대단합니다.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시금치에 함유된 엽산은 뇌 기능 개선과 치매 예방의 효능과 더불어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똑똑한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 칼로리는 100g 당 30kcal로 허브만큼이나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기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딸기


초기 임신부에게도 유익한 식품으로 손꼽히는 딸기는 태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엽산이 100g 기준 127㎍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 뇌 이상, 기형 등이 일어나고 조산이나 사산의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임산부 엽산 하루 섭취량이 성인보다 많은 하루 500~600㎍입니다.

🔷해바라기씨

엽산 효능을 보고 싶다면 엽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되는데요 첫번째로 해바라기씨가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에는 우리 몸의 신경체계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중요한 비타민B복합체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식물성 스테롤 성분인 피토스테롤이 풍부해 심장 건강을 돕고 성인병 예방까지 해주는 것이 해바라기씨의 효능이지요. 해바라기씨는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이 응고되는 것은 물론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주고 눈 건강, 염증성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견과류 한줌은 늘 옳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