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 효능 가루로 먹어도
- 생활 정보 깔끔 정리
- 2019. 2. 21. 01:55
수수 재배 방법은 척박한 땅도 안 가리고 불리한 자연조건을 이겨 낼 수 있고 잘 적응하는 특징이 있으며 힘이 강한 작물이라서 아무데서나 잘 자랍니다. 그래서 가장 오래된 재배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작물이 잘 자라지 않는 습한 땅에서도 잘 자라고 가뭄에도 잘 견디묘 소금기를 이겨 내는 성질까지도 강해서 아무 곳에나 뿌려도 잘 자란다하여 수수 재배 방법은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태적인 조건이 불리한 지역에서도 안전하게 재배가 가능한 수수는 밭농사로 인기 있는 작물 중의 하나입니다. 쌀, 보리, 콩, 조와 함께 오곡에 해당하는 수수는 예부터 우리나라의 풍습에 깊숙하게 들어와 있습니다.
어린 아기의 돌상에 잡귀를 쫓아낸다고도 하고 무병장수를 기원한다는 의미로 올리기도 했던 귀한 곡물 중의 하나입니다. 볏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곡식 중에서 송이가 제일 크고 동그란 붉은색이 보기만 해도 뿌듯한 곡식인데요 밥에 넣어서 먹으면 맛도 좋고 밥뿐 아니라 식사 이외에 팥떡이나 수수 과자, 엿 등의 간식 원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수 효능
먹으면 소화 기능이 좋아진다는 것이 수수 효능입니다. 이유는 장기를 따뜻하게 해 주는 성질이 있어서 위와 비장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이지요. 또한 설사를 멈추도록 해 주고 소화기 질병을 개선해 주어 설사에 좋은 음식, 소화 잘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식이섬유는 쌀보다 4배가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칼륨과 인 성분도 쌀보다 월등히 많은데요 또한 미네랄을 보충이 필요하다면 수수를 드시면 되겠습니다.
수수 효능은 뇌 발달에 좋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린 아이들에게 아주 좋다는 의미이므로 아이들 영양간식으로 수수를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뇌 성장이 가장 왕성한 어린 시기에 잘 섭취하면 히스티딘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발달을 시켜주므로 똑똑하게 자랄 수 있겠지요.
성인에게도 수수 효능이 있는데요 치매 예방과 기억력 증진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걱정이 되는 치매를 예방하고자 한다면 수수밥하는법, 수수가루를 활용한 영양간식을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수수의 붉은 성분에는 안토시아닌까지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스트레스를 줄여 주고 체내의 염증을 완화해 주는데요 놀랍게도 각종 암을 예방해주기까지 한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은 방광염을 예방해주고 만성방광염에 시달리는 여성이라면 수수밥을 드셔야 하겠습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 증상으로는 미열이 나거나 고열도 나지만 오한, 발한, 빈뇨, 배뇨 시 통증이 있으며 심하면 소변에 혈액이나 농이 섞여 나오게 됩니다. 특히 방광염의 경우 여성들이 잘 걸리게 되는 질환이고 스트레스가 심하면 재발이 쉬운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병원에 다니면서 항생제 처방을 받으면 낫게 되기도 하지만 면역력이나 스트레스에 따라 자주 재발하게 됩니다.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으로 소변을 잘 못 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방광염과 전립선 비대증에 좋은 것이 수수 효능입니다.
소화기 암이나 생식기 암에 효능이 있다고 오래전부터 전해져 왔습니다. 수수의 항염증 물질은 폴리페놀의 일종인 타닌이라고 하는데요 염증 반응의 원인 병원균을 살균하고 체내의 중금속과 담배 속 니코틴과 같은 노폐물 해독 작용까지도 해줍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수차 효능을 기대하셔도 좋겠습니다. 직접 끓여서 드시거나 요즘에는 수수가루도 있으므로 쉽게 구매 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좋은 음식
혈관에 잠복하고 있는 염증을 잡아주고 혈당 개선을 돕는 항혈관 염증 효능과 항당뇨 역할을 하는 것도 수수 효능으로 혈관 건강을 도와줍니다. 수수에는 녹말이 있는데 이 녹말은 체내 분해 속도가 느려 혈당 분해 속도를 낮춰주고 결국 당뇨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연구에 의해서도 밝혀졌는데요 농촌진흥청의 연구에 의하면 수수가 혈당 상승 유발 물질 활성을 50퍼센트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장에 좋은 음식
배에서 부글부글 끓는 소리가 나요,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가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장내 환경이 불안정하기 때문입니다. 수수는 쌀보다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으로 장내 환경을 안정화 시키는는 역할을 합니다. 즉,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식품이지요.
피부와 뼈의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등 중요한 기능을 활성화해주면서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올려주는 역할도 합니다.향상시키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다. 수수의 탄닌이라는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세포 발생을 억제해주고, 노화를 늦춰주는 역할까지 해준다고 하네요.
수수 먹는법으로는 수수밥, 수수부꾸미, 수수차, 수수조청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활용하기 쉬운 것이 수수밥하는 방법인데요 황금비율은 1인분 기준으로 쌀 110g과 수수 19g을 넣어서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쌀과 수수를 물에 30분 정도 불려둔 후, 불려 둔 쌀과 수수에 분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지으면 소화도 잘 되고 부드럽습니다.
수수 먹는법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수수 요리는 수수부꾸미입니다. 구수한 수수 향에 달콤한 팥소가 들어간 구운 수수떡은 대보름날 많이 만들어 먹는 고유의 풍속이 있습니다.
준비물은 수수 2컵, 찹쌀가루 2컵, 팥 1컵반,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식용유
1. 수수는 전날 미리 담가놓아 부드럽게 해줍니다.
2. 다음날 물기를 빼고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3. 갈아놓은 수수에 찹쌀가루를 동량으로 넣어 반죽을 해줍니다.
4. 팥으로는 앙금을 만들어주어야 하는데 이점이 힘들다면 팥앙금을 구매하셔도 됩니다. 팥앙금을 만드는 방법은 팥을 삶아서 물을 부은 뒤 소금 2꼬집, 설탕 3큰술을 넣고 조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5. 팥소를 수수부꾸미 안에 넣을 크기로 빚어줍니다.
6. 반죽을 팬에 올려 모양을 잡아준 다음, 한 쪽이 반 정도 익었을 때 뒤집습니다.
7. 빚어놓은 팥 소를 얹어주고 반으로 접어주면 수수부꾸미 만드는법 끝입니다. 간단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